어사이드 닫기

주식회사 투네임컴퍼니

MENU

월간연구소


월간연구소 3

텐트메이트 가이드

 

독립생활연구소에서는 환경과 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가능한 소비를 실천해나가는 여러분들을 텐트메이트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잘 몰랐더라도 조금씩 알아가다 보면 누구나 텐트메이트가 될 수 있어요. 저희가 알려드리는 정보를 통해 지속가능한 라이프를 경험해 보세요.






코앞으로 다가온 기후위기, 우리의 역할은?

때 이른 더위, 잦은 산불, 꿀벌 실종 사건 등으로 기후위기가 피부로 느껴지는 요즘. 빠르게 피어난 봄꽃을 구경하면서도 마음 한켠이 불편했던 분들 많으셨을 거예요. 기상청의 기후변화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탄소 배출량이 현 수준으로 유지될 경우, 60년 후에는 봄꽃 개화 시기가 23~27일 앞당겨져 겨울에 피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어요. 또한 농촌진흥청은 과일 재배지가 점차 감소해 50년 후에는 한국에서 사과, , 복숭아 등을 재배하기 어려워질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기후위기는 계절의 변화, 재난재해, 식량난 등의 모습으로 찾아와 우리의 일상을 위협하고 있어요. 때문에 세계 각국에서는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해 실천하고 있는데요.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선 산업구조도 바뀌어야 하지만 우리의 생활 방식도 변화되어야 하기 때문에 작은 것부터 실천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래서 텐트메이트 가이드에서는 일상 속에서 탄소를 줄여주는 아이템에 대해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환경을 생각한 지속가능한 소비로 습관의 변화를 만들어 보세요!






# 건조기 사용 시간을 줄여주는 천연 양모볼

요즘은 가전제품의 에너지 효율이 좋아졌지만, 새로운 유형의 제품들이 등장하면서 전력 소비가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특히 최근에는 건조기가 필수 가전으로 떠오르면서 세탁 시 전력 소모량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사용하지 않는 편이 가장 좋지만, 꼭 쓰고 싶다면 건조 시간을 줄여주는 천연 양모볼을 함께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양모볼이 돌아다니면서 옷감 사이에 공간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더운 공기가 골고루 전달되어 건조 시간을 약 20~30분 절약할 수 있어요. 또 다듬이질 효과가 있어서 섬유유연제 없이도 정전기나 구김을 방지할 수 있고 1,000회 이상 사용이 가능해 불필요한 소비도 줄일 수 있답니다. 일반 가정집은 물론 빨래방 같은 공용 시설에서도 사용 가능하니 양모볼로 생활 속 탄소를 줄여보세요.

 

린더스위스 천연 양모볼 보러가기>>

 






# 일회용 위생팩을 대체하는 다회용 밀랍랩

마트에서 장을 볼 때 에코백이나 장바구니를 사용하는 분들은 많아졌지만, 주방에서 남은 채소, 과일 등을 보관할 때 위생팩을 사용하지 않기란 어려운 일이죠. 이럴 때 밀랍랩을 사용하면 일회용 비닐 없이도 식품을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어요. 이 제품은 꿀벌들이 벌집을 짓는 기초재료인 천연 밀랍을 면 원단에 코팅한 것인데요. 밀랍은 비닐의 원료인 폴리에틸렌과 비슷한 분자구조를 가지고 있어 산소와 수분의 이동을 막아주고, 프로폴리스가 항균 효과를 주기 때문에 식품을 훨씬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답니다. 밀랍랩으로 식품을 감싼 다음 손으로 쥐고 있으면 접착력이 생겨 랩처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사용 빈도에 따라 3~6개월까지 쓸 수 있어 일회용 비닐 사용을 줄일 수 있을 거예요.

 

다시쓰는그랩 다회용 밀랍 주방랩 보러가기>>







# 종이타월, 핸드드라이어 대신 소창 손수건

개인위생이 중요해지면서 화장실에서 손을 씻는 횟수만큼 종이타월과 핸드드라이어 사용량이 매우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핸드드라이어는 지속해서 전기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고, 종이타월도 1장당 0.0017kg의 탄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에 해가 되고 있어요. 특히 종이타월은 물기만 잠깐 훔치는 용도에 비해 너무 많은 양이 낭비되고 있는데요. 펄프를 만드는 과정에서 상당량의 나무가 베어지고, 표백으로 수질이 오염되기 때문에 일회용 타월 대신 손수건으로 지속가능한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독립생활연구소에서는 유기농 소창면으로 만들어진 와입스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화학처리를 하지 않아 안전하고, 윤리적으로 생산되어 자연에 피해를 주지 않기에 더욱 가치가 있답니다. 물기 흡수와 건조도 빠르고 디스펜서도 있어 휴대가 편리하기 때문에 손수건 사용 습관을 들이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소락 유기농 소창면 와입스세트 보러가기>>






# 폐자원을 순환시키는 업사이클링 제품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폐자원을 순환시키는 것도 주요 과제로 꼽히고 있어요. 버려지는 자원을 새활용해 만들어지는 업사이클링 제품은 생산, 소각, 매립 등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량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환경에 도움이 돼요. 업사이클링 브랜드 리뉴어스는 버려지는 가죽 스크랩을 활용해 실용적인 재생가죽 제품을 선보이고 있을 뿐 아니라, 최근에는 페트병으로 만들어진 에코백을 출시해 꾸준히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고 있는데요. 탄소를 줄이기 위해서는 한 제품을 오래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고 싶다면 이러한 업사이클링 제품으로 지속가능한 소비를 실천해 보세요.

 

리뉴어스 업사이클링 제품 보러가기>>

 






# 수입산 대신 건강하게 재배한 국내산 식재료

식재료 소비를 통해서도 탄소를 줄일 수 있는데요. 식재료는 생산, 유통, 보관 과정에서 많은 온실가스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푸드마일리지가 높은 수입산보다 국내산 식재료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된 식품, 가공되지 않은 자연재료, 계절에 따른 제철 식재료를 구입하는 것도 탄소 절감에 도움이 된답니다. 유기농 농장 창대농원은 참나무 원목에서 키운 표고버섯, 무소독 종자로 키운 토종밀가루 등 자연의 순리에 따라 정직하게 재배한 식재료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쓰지 않아 안전하고, 토양과 생태계를 건강하게 회복시키기 때문에 사람과 자연 모두에게 이로운 소비가 될 거예요. (* 푸드마일리지 : 산지에서 생산된 농··수산물이 소비자에게 도달할 때까지의 이동 거리)


창대농원 유기농 식재료 보러가기>>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쓰레기를 줄이는 것도 필요하지만 일상생활에 필요한 아이템들을 지속가능한 제품으로 바꾸는 것도 중요해요! 환경에 도움이 되는 소비로 건강한 일상을 만들어 보세요! :)






 


댓글 0  
로그인 또는 댓글권한이 있을 경우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게시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댓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댓글/답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Cash 2020-12-12
TOP

비밀번호 변경

회원님의 소중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비밀번호는 6~20자, 영문 대소문자 또는 숫자 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 현재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확인